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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신천지 ㎲ 야마토2게임동영상 ㎲∮ 71.rgk574.top #[이데일리 최정훈 기자] 보험 사각지대에 놓인 사회적 약자들에게도 실질적인 금융보장을 제공하는 ‘포용적 보험(inclusive insurance)’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취약계층의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사회적 불평등을 완화할 수 있는 수단으로 주목받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여전히 활성화되지 못한 상황이다.
한상용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포용적 보험은 단순한 복지수단을 넘어 지속 가능한 보험산업의 성장 동력으로 기능할 수 있다”며 정책적·제도적 기반 마련을 촉구했다.
포용적 보험은 일반적인 보험상품에 접근하기 어려운 저소득층, 사회적 약자, 영세 자영업머니스탁
자 등을 대상으로 한다. 저렴한 보험료로 질병·사망·재해 등 위험에 대비할 수 있게 해, 이들이 경제적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하지만 국내 현실은 녹록지 않다. 낮은 소득수준과 보험 이해도 부족으로 가입률이 저조한 데다, 보험사 입장에서도 통계 부족과 높은 리스크 우려로 진입이 쉽지 않다. 한 연구위원은 “대출이나 보조바다이야기앱
금만으로는 자립을 지원하기 어렵다”며 “포용적 보험이야말로 사각지대를 메울 수 있는 대안”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해외 보험사들은 이미 포용적 보험을 미래 성장동력으로 보고, 아프리카·동남아·중남미 등에서 활발히 사업을 펼치고 있다. 알이안츠(Allianz)는 2014년 마다가스카르에서 모바일 생명보험을 시작했고, 악사(AXA)는 디지털 소온라인 릴게임 손오공
액보험을 판매 중이다. 블루 마블 마이크로인슈어런스(Blue Marble Microinsurance)와 같은 글로벌 컨소시엄도 다수 등장했다.
특히 모바일 기기 보급 확대와 인터넷 인프라 개선에 힘입어 개발도상국의 보험 가입률도 점차 높아지는 추세다. 보험사의 사회적 책임을 실현하는 동시에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의 일환으로도 주시초가공략
목받고 있다.
포용적 보험은 단순한 복지 수단을 넘어 보험사의 지속 가능성과도 직결된다. 소외 계층의 보험 접근성을 높이면 사회 통합과 회복탄력성 강화에 기여할 뿐 아니라, 보험사의 ESG 경영 실천과 신시장 개척에도 도움이 된다. 한 연구위원은 “포용적 보험은 보험회사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는 동시에 ESG를 중시하는 소비자와 투자자의 아시아etv
유입으로 수익성과 시장점유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국내 보험사들도 디지털 기반 인슈어테크와 AI, 빅데이터를 활용해 상품 개발, 보험심사, 보험금 지급 등에서 비용 효율을 높이고 맞춤형 상품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다만 현실적인 장애물도 적지 않다. 사회적 취약계층은 디지털 접근성이 낮아 모바일 보험가입에 어려움을 겪고, 보험에 대한 이해도도 부족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플랫폼 개선과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상담 서비스 제공이 필수적이다. 한 연구위원은 “포용적 보험은 기술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인지의 장벽’이 있다”며 “실제 이용자 관점에서의 접근성과 이해도를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금융당국의 정책적 뒷받침도 요구된다. 보험료 보조금 제도를 통해 취약계층의 보험료 부담을 낮추고, 보험사의 포용적 보험 취급 실적을 경영실태평가(RAAS)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 도입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온다. 또 국내 보험사들이 해외 인슈어테크 기업에 지분투자하거나, 현지 금융기관 및 정부와 협력해 진출할 수 있도록 채권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 허용 등 금융규제 완화도 검토돼야 한다.
한 연구위원은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해 혁신적인 포용적 보험 상품과 서비스를 시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최정훈 (hoonism@edaily.co.kr)
한상용 금융연구원 연구위원은 최근 보고서를 통해 “포용적 보험은 단순한 복지수단을 넘어 지속 가능한 보험산업의 성장 동력으로 기능할 수 있다”며 정책적·제도적 기반 마련을 촉구했다.
포용적 보험은 일반적인 보험상품에 접근하기 어려운 저소득층, 사회적 약자, 영세 자영업머니스탁
자 등을 대상으로 한다. 저렴한 보험료로 질병·사망·재해 등 위험에 대비할 수 있게 해, 이들이 경제적 위기에 빠지지 않도록 돕는 것이 핵심이다.
하지만 국내 현실은 녹록지 않다. 낮은 소득수준과 보험 이해도 부족으로 가입률이 저조한 데다, 보험사 입장에서도 통계 부족과 높은 리스크 우려로 진입이 쉽지 않다. 한 연구위원은 “대출이나 보조바다이야기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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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입으로 수익성과 시장점유율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고 평가했다.
국내 보험사들도 디지털 기반 인슈어테크와 AI, 빅데이터를 활용해 상품 개발, 보험심사, 보험금 지급 등에서 비용 효율을 높이고 맞춤형 상품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다.
다만 현실적인 장애물도 적지 않다. 사회적 취약계층은 디지털 접근성이 낮아 모바일 보험가입에 어려움을 겪고, 보험에 대한 이해도도 부족하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플랫폼 개선과 맞춤형 교육 프로그램, 상담 서비스 제공이 필수적이다. 한 연구위원은 “포용적 보험은 기술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인지의 장벽’이 있다”며 “실제 이용자 관점에서의 접근성과 이해도를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금융당국의 정책적 뒷받침도 요구된다. 보험료 보조금 제도를 통해 취약계층의 보험료 부담을 낮추고, 보험사의 포용적 보험 취급 실적을 경영실태평가(RAAS)에 반영하는 등 인센티브 도입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온다. 또 국내 보험사들이 해외 인슈어테크 기업에 지분투자하거나, 현지 금융기관 및 정부와 협력해 진출할 수 있도록 채권 발행을 통한 자금조달 허용 등 금융규제 완화도 검토돼야 한다.
한 연구위원은 “규제 샌드박스를 활용해 혁신적인 포용적 보험 상품과 서비스를 시험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할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최정훈 (hoonism@edaily.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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