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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호남수래 작성일25-06-12 09:37 조회10회 댓글0건관련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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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우석의 Wild Korea 〈26〉 통영 연화도 트레킹
연하도인 토굴 근처에서 본 용머리. 용이 바다를 자맥질하는 듯한 장관이 펼쳐진다. 통영 8경 중 하나다.
왜 이제야 왔을까. 마치 손에 닿지 않는 이상향처럼 느껴져서였을까. 경남 통영 8경 중 하나인 연화도 용머리는 돌로 빛은 꽃처럼 수려하고도 신비로웠다. 연화도인과 사명대사가 수행했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섬. 6~7월이면 수국이 흐드러지게 피는 섬. 연화도는 알고 보면 가깝고 생명력 가득한 섬이다.락앤락 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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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영 서호시장에서 백반 먹는 즐거움
용머리전망대에 서면 장대한 해안 절벽이 펼쳐진다. 통영의 수많은 섬 중에 이런 절경이개미성공신화
펼쳐지는 곳은 드물다.
어둑새벽 눈곱만 떼고 5시간 차를 몰아 통영 서호시장에 닿았다. 단골집인 마산식당에서 야무지게 백반을 먹고, 해초 유부초밥까지 포장해 카페리호에 올랐다. 비 예보가 보란 듯이 빗나간 바다는 초여름의 빛을 받아 깊고 푸르렀다. 흥얼흥얼 콧노래가 절로 났제이비스탁
다.
통영은 바다로 열린 땅이다. 시내에서 바라보는 바다도 아름답지만, 섬 여행을 해야 통영의 진가가 드러난다. 통영 앞바다에는 한산도, 연대도, 비진도, 매물도, 욕지도 등 보석 같은 섬들이 흩뿌려있다. 그중 연화도는 덜 유명하지만, 토박이들이 통영 최고로 꼽는 섬이다.
1시간쯤 뱃길을 달려 연화과매도
항에 내렸다. 연화도는 둘레 12㎞로 크지도 작지도 않다. 최고 절경은 섬 동남쪽 끝에 꼬리처럼 달린 용머리다. 용머리는 네 개 바위섬과 해안 절벽을 통칭한다. 섬에서는 ‘네 바위섬’이라 불렀는데, 통영 8경을 선정하면서 ‘용머리’란 이름으로 바뀌었다. 옛 이름은 생김새를 잘 알 수 있고, 새 이름은 헤엄치는 용을 상상하게 한다.
KSTAR우량회사채 주식
연화도 마을버스는 전화(010-5436-7085)로 부를 수 있다. 요금은 1000원.
연화도 트레킹은 용머리를 찾아가는 길이다. 우선 마을버스를 타고 용머리 입구 동두항에 내렸다. 여기서 용머리 전망대를 먼저 오르고, 보덕암과 연화봉을 거쳐 연화항으로 돌아갈 생각이다. 동두항은 여덟 가구가 사는 아담한 항구 마을로 둥그스름하니 후덕해 보이는 봉우리 아래 폭 안겨 있다.
용머리 전망대 가는 길에 놓인 출렁다리가 섬과 섬을 이어준다. 다리 위에 서면 입이 쩍 벌어진다. 거칠면서 눈부시게 흰 절벽이 웅장하게 펼쳐지는데, 바위들 생김새가 가히 만물상이라 부를만하다. 특히 바다로 나간 지아비를 기다리는 듯한 망부석이 눈길을 붙잡는다.
김주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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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개의 섬과 해안 절벽 어우러진 용머리
용머리 능선의 가장 높은 지점. 여기서 도시락을 먹으면서 하염없이 용머리를 바라봤다.
출렁다리에서 능선을 10분쯤 걸으면 용머리 전망대에 닿는다. 용머리에서 갈 수 있는 가장 끝 지점이다. 꿈틀거리는 용머리의 해안 절벽과 멀리 가야 할 보덕암이 아스라이 펼쳐진다. 다시 출렁다리를 건너가 용머리 능선을 따른다. 가파른 계단을 올라 아기자기한 능선을 따르면 어느새 시원하게 전망이 열리는 봉우리 위에 서게 된다.
전망 좋은 자리에 앉아 도시락을 먹으며 하염없이 용머리를 바라보는 이가 있어 그 옆에 슬쩍 앉아 해초 유부초밥을 꺼내 먹었다. 밥을 먹는 건지, 풍경에 취하는 건지. 그에게 슬쩍 말을 붙여보니 통영 토박이다. “잘 오셨습니더. 통영 여러 섬 중에 연화도가 최고 아임니꺼.” 그의 말에 고개를 끄덕였다.
그와 헤어져 보덕암을 찾아간다. 눈은 멀고 발은 빠른 법. 저 멀리 있던 보덕암에 1시간도 채 안 돼 닿았다. 보덕암 삼거리에서 암자로 내려가는 길에는 수국 군락이 가로수처럼 자리한다. 6월 초면 성급한 수국이 좀 필 것 같았는데, 아직은 깜깜무소식이다. 대체로 6월 15일이 지나야 비로소 무리로 피어난다고 한다. 화장실 창문에서 본 용머리가 꽃처럼 보인다. 보덕암은 용머리가 가장 잘 보이는 장소에 자리 잡았다. 암자 마당에서 용머리를 바라보니 바다로 헤엄쳐 나가려 용 한 마리가 자맥질하고 있다.
보덕암에서 연화봉 정상 가는 길에 토굴이 있다. 이곳에 연화도인과 사명대사가 수도하는 모습의 동상이 있다. 연화도인은 조선 연산군 때 불교 탄압을 피해, 비구니 셋과 함께 이곳에 와 도를 닦았다고 전해진다. 연화도인은 입적하기 전에 자신을 받아준 주민을 위해 둥근 돌에 ‘富(부) 吉(길) 財(재)’란 글을 새겼다고 한다. 이 돌을 찾기는 쉽지 않다. 연화항에 있는 안내판에서 이 돌의 사진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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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화도인과 사명대사의 수도처
연화봉 아래 토굴의 연화도인 동상. 연화도인이 입적하고 수장한 자리에 연꽃이 피었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연화도인이 입적하자 섬 주민이 도인의 유언에 따라 시신을 수장했는데, 그 자리에서 연꽃이 피어올랐다고 한다. 그 뒤 사명대사가 그를 따르는 여인 셋과 섬에 들어와 연화봉 밑 토굴에서 수도했다. 사람들은 사명대사를 연화도인의 환생으로 믿었다. 이런 이유로 섬 이름이 ‘연화(蓮花)’가 됐다. 연화는 연꽃이면서 불교에서 말하는 이상향, 다시말해 불국토(佛國土)를 가리킨다.
연화도에 다녀온 후 이상하게 몸이 생생했다. 장시간 운전에 녹초가 될 만도 했지만, 멀쩡했다. 아마도 용머리의 기운이 나도 모르게 스며온 것 같다. 연화도에서 도인들이 수도한 이유를 몸소 느낀 셈이다. 토굴 위가 연화봉 정상이다. 여기에 우람한 석조 아미타대불이 세워져 있다. 정상 비석 뒤로 용머리의 장관이 유감없이 펼쳐진다. 호연지기가 절로 나는 장쾌한 풍경이다.
하산은 보덕암 쪽 말고, 서쪽 능선을 타는 게 좋다. 새들이 요란하게 지저귀는 풍성한 숲길을 지나면 연화항에 닿는다. 시간 여유가 되면, 보행교로 연결된 우도로 건너가 구멍섬에 다녀올 수 있다. 연화항 용머리식당에서 전갱이 물회를 시켰다. 햇살 부서지는 바다를 보면서 감칠맛 나는 자연산 전갱이를 맛보는 게 일품이다. 아직 회가 많이 남았는데 배가 시끄럽게 경적을 울리며 들어온다.
■ 여행정보
「
용머리횟집의 전갱이 물회. 즉석에서 잡아 감칠맛이 더욱 좋다.
통영 통영항과 중화항에서 하루 3~4회(주말 5~6회) 연화도 가는 카페리호가 다닌다. 트레킹은 연화항보다 동두항에서 출발하는 게 좋다.연화항에서 마을버스를 타면 된다. 트레킹 코스는 동두항~용머리 전망대~보덕암~연화봉~연화항, 거리는 약 8㎞ 3시간쯤 걸린다. 숙소는 연화항에 민박과 펜션이 여럿 있으며, 용머리횟집의 자연산 전갱이회가 일품이다. 」
■
「
글·사진=진우석 여행작가 mtswamp@naver.com 시인이 되다만 여행작가. 학창시절 지리산 종주하고 산에 빠졌다. 등산잡지 기자를 거쳐 여행작가로 25년쯤 살며 지구 반 바퀴쯤(2만㎞)을 걸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을 걷고, 세상에서 가장 멋진 캠프 사이트에서 자는 게 꿈이다. 『대한민국 트레킹 가이드』 『해외 트레킹 바이블』 등 책을 펴냈다. 」
진우석의 Wild Korea 〈26〉 통영 연화도 트레킹
연하도인 토굴 근처에서 본 용머리. 용이 바다를 자맥질하는 듯한 장관이 펼쳐진다. 통영 8경 중 하나다.
왜 이제야 왔을까. 마치 손에 닿지 않는 이상향처럼 느껴져서였을까. 경남 통영 8경 중 하나인 연화도 용머리는 돌로 빛은 꽃처럼 수려하고도 신비로웠다. 연화도인과 사명대사가 수행했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섬. 6~7월이면 수국이 흐드러지게 피는 섬. 연화도는 알고 보면 가깝고 생명력 가득한 섬이다.락앤락 주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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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영 서호시장에서 백반 먹는 즐거움
용머리전망대에 서면 장대한 해안 절벽이 펼쳐진다. 통영의 수많은 섬 중에 이런 절경이개미성공신화
펼쳐지는 곳은 드물다.
어둑새벽 눈곱만 떼고 5시간 차를 몰아 통영 서호시장에 닿았다. 단골집인 마산식당에서 야무지게 백반을 먹고, 해초 유부초밥까지 포장해 카페리호에 올랐다. 비 예보가 보란 듯이 빗나간 바다는 초여름의 빛을 받아 깊고 푸르렀다. 흥얼흥얼 콧노래가 절로 났제이비스탁
다.
통영은 바다로 열린 땅이다. 시내에서 바라보는 바다도 아름답지만, 섬 여행을 해야 통영의 진가가 드러난다. 통영 앞바다에는 한산도, 연대도, 비진도, 매물도, 욕지도 등 보석 같은 섬들이 흩뿌려있다. 그중 연화도는 덜 유명하지만, 토박이들이 통영 최고로 꼽는 섬이다.
1시간쯤 뱃길을 달려 연화과매도
항에 내렸다. 연화도는 둘레 12㎞로 크지도 작지도 않다. 최고 절경은 섬 동남쪽 끝에 꼬리처럼 달린 용머리다. 용머리는 네 개 바위섬과 해안 절벽을 통칭한다. 섬에서는 ‘네 바위섬’이라 불렀는데, 통영 8경을 선정하면서 ‘용머리’란 이름으로 바뀌었다. 옛 이름은 생김새를 잘 알 수 있고, 새 이름은 헤엄치는 용을 상상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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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화도 마을버스는 전화(010-5436-7085)로 부를 수 있다. 요금은 1000원.
연화도 트레킹은 용머리를 찾아가는 길이다. 우선 마을버스를 타고 용머리 입구 동두항에 내렸다. 여기서 용머리 전망대를 먼저 오르고, 보덕암과 연화봉을 거쳐 연화항으로 돌아갈 생각이다. 동두항은 여덟 가구가 사는 아담한 항구 마을로 둥그스름하니 후덕해 보이는 봉우리 아래 폭 안겨 있다.
용머리 전망대 가는 길에 놓인 출렁다리가 섬과 섬을 이어준다. 다리 위에 서면 입이 쩍 벌어진다. 거칠면서 눈부시게 흰 절벽이 웅장하게 펼쳐지는데, 바위들 생김새가 가히 만물상이라 부를만하다. 특히 바다로 나간 지아비를 기다리는 듯한 망부석이 눈길을 붙잡는다.
김주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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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개의 섬과 해안 절벽 어우러진 용머리
용머리 능선의 가장 높은 지점. 여기서 도시락을 먹으면서 하염없이 용머리를 바라봤다.
출렁다리에서 능선을 10분쯤 걸으면 용머리 전망대에 닿는다. 용머리에서 갈 수 있는 가장 끝 지점이다. 꿈틀거리는 용머리의 해안 절벽과 멀리 가야 할 보덕암이 아스라이 펼쳐진다. 다시 출렁다리를 건너가 용머리 능선을 따른다. 가파른 계단을 올라 아기자기한 능선을 따르면 어느새 시원하게 전망이 열리는 봉우리 위에 서게 된다.
전망 좋은 자리에 앉아 도시락을 먹으며 하염없이 용머리를 바라보는 이가 있어 그 옆에 슬쩍 앉아 해초 유부초밥을 꺼내 먹었다. 밥을 먹는 건지, 풍경에 취하는 건지. 그에게 슬쩍 말을 붙여보니 통영 토박이다. “잘 오셨습니더. 통영 여러 섬 중에 연화도가 최고 아임니꺼.” 그의 말에 고개를 끄덕였다.
그와 헤어져 보덕암을 찾아간다. 눈은 멀고 발은 빠른 법. 저 멀리 있던 보덕암에 1시간도 채 안 돼 닿았다. 보덕암 삼거리에서 암자로 내려가는 길에는 수국 군락이 가로수처럼 자리한다. 6월 초면 성급한 수국이 좀 필 것 같았는데, 아직은 깜깜무소식이다. 대체로 6월 15일이 지나야 비로소 무리로 피어난다고 한다. 화장실 창문에서 본 용머리가 꽃처럼 보인다. 보덕암은 용머리가 가장 잘 보이는 장소에 자리 잡았다. 암자 마당에서 용머리를 바라보니 바다로 헤엄쳐 나가려 용 한 마리가 자맥질하고 있다.
보덕암에서 연화봉 정상 가는 길에 토굴이 있다. 이곳에 연화도인과 사명대사가 수도하는 모습의 동상이 있다. 연화도인은 조선 연산군 때 불교 탄압을 피해, 비구니 셋과 함께 이곳에 와 도를 닦았다고 전해진다. 연화도인은 입적하기 전에 자신을 받아준 주민을 위해 둥근 돌에 ‘富(부) 吉(길) 財(재)’란 글을 새겼다고 한다. 이 돌을 찾기는 쉽지 않다. 연화항에 있는 안내판에서 이 돌의 사진을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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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화도인과 사명대사의 수도처
연화봉 아래 토굴의 연화도인 동상. 연화도인이 입적하고 수장한 자리에 연꽃이 피었다는 전설이 내려온다.
연화도인이 입적하자 섬 주민이 도인의 유언에 따라 시신을 수장했는데, 그 자리에서 연꽃이 피어올랐다고 한다. 그 뒤 사명대사가 그를 따르는 여인 셋과 섬에 들어와 연화봉 밑 토굴에서 수도했다. 사람들은 사명대사를 연화도인의 환생으로 믿었다. 이런 이유로 섬 이름이 ‘연화(蓮花)’가 됐다. 연화는 연꽃이면서 불교에서 말하는 이상향, 다시말해 불국토(佛國土)를 가리킨다.
연화도에 다녀온 후 이상하게 몸이 생생했다. 장시간 운전에 녹초가 될 만도 했지만, 멀쩡했다. 아마도 용머리의 기운이 나도 모르게 스며온 것 같다. 연화도에서 도인들이 수도한 이유를 몸소 느낀 셈이다. 토굴 위가 연화봉 정상이다. 여기에 우람한 석조 아미타대불이 세워져 있다. 정상 비석 뒤로 용머리의 장관이 유감없이 펼쳐진다. 호연지기가 절로 나는 장쾌한 풍경이다.
하산은 보덕암 쪽 말고, 서쪽 능선을 타는 게 좋다. 새들이 요란하게 지저귀는 풍성한 숲길을 지나면 연화항에 닿는다. 시간 여유가 되면, 보행교로 연결된 우도로 건너가 구멍섬에 다녀올 수 있다. 연화항 용머리식당에서 전갱이 물회를 시켰다. 햇살 부서지는 바다를 보면서 감칠맛 나는 자연산 전갱이를 맛보는 게 일품이다. 아직 회가 많이 남았는데 배가 시끄럽게 경적을 울리며 들어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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용머리횟집의 전갱이 물회. 즉석에서 잡아 감칠맛이 더욱 좋다.
통영 통영항과 중화항에서 하루 3~4회(주말 5~6회) 연화도 가는 카페리호가 다닌다. 트레킹은 연화항보다 동두항에서 출발하는 게 좋다.연화항에서 마을버스를 타면 된다. 트레킹 코스는 동두항~용머리 전망대~보덕암~연화봉~연화항, 거리는 약 8㎞ 3시간쯤 걸린다. 숙소는 연화항에 민박과 펜션이 여럿 있으며, 용머리횟집의 자연산 전갱이회가 일품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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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사진=진우석 여행작가 mtswamp@naver.com 시인이 되다만 여행작가. 학창시절 지리산 종주하고 산에 빠졌다. 등산잡지 기자를 거쳐 여행작가로 25년쯤 살며 지구 반 바퀴쯤(2만㎞)을 걸었다.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길을 걷고, 세상에서 가장 멋진 캠프 사이트에서 자는 게 꿈이다. 『대한민국 트레킹 가이드』 『해외 트레킹 바이블』 등 책을 펴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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