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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국내에서 전량 수출하는 삼양식품은 미국에 판매하는 '불닭' 제품의 가격을 올해 4·4분기에 인상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수출과 미 현지 생산을 병행하는 식품기업들은 현지 생산라인 증설 일정을 앞당길 것으로 알려졌다.
주요 뷰티업체들은 최대 수출처인 미국 시장의 경쟁력 유지를 위해 당장은 마케팅 축소 등 원가 절감에 집중한다는 입장이면서도 중장기적인 관세 영향을 지켜보면서 가격 조정 가능성도 열어두고 있다.
7일 업계에 따르면 이날 오후 1시 1분(한국시간)부터 미국으로 수출되는 한국 상품에 대한 15 채권추심행위 %의 상호관세가 부과되면서 K식품·뷰티 업계도 향후 추이를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관세율이 당초 25%에서 15%로 낮아지긴 했지만, 대미 수출 리스크를 우려한 식품기업들의 후속 대응도 가속화되고 있다. 상호관세의 직접적인 영향권에 있는 삼양식품은 미 현지에 판매하는 불닭 제품 가격을 인상하는 방안을 논의중이다. 인상 시점은 올 연말을 캐나다취업알선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다. 삼양식품 관계자는 "구체적인 인상률은 미정이지만, 늦어도 올 연말까지 가격 인상 등의 방안을 논의하고 있다"고 말했다.
미국 현지 유통채널에서 판매되는 불닭 볶음면의 경우 1봉지당 평균 1.6~1.7달러에 판매된다. 한화로는 2200~2300원대다. 가격 조정시 인상폭은 15% 이내가 될 것으로 보인다. 삼양식품 금리높은은행 은 미국으로 수출하는 제품 100%를 경남 밀양공장에서 생산한다.
삼양식품의 지난해 전체 매출 1조7280억원 중 해외 매출 비중은 77.3%(1조3359억원)이다. 이 중 미국 매출은 2억8000만 달러(3860억여원)로 28%를 차지한다.
'종가' 브랜드로 미국 시장에 진출한 대상은 미국 로스엔젤레스(LA) 공장의 앞으로 집값 생산 물량을 확대하는 시점을 앞당기는 방안을 저울질하고 있다. 대상은 지난 2022년 미국 LA공장을 완공한데 이어, 2023년 현지 식품 제조업체인 럭키푸즈를 인수한 바 있다. 그러나, 현지 생산 물량 대비 절반 이상을 수출이 차지하는 구조다.
CJ제일제당과 농심 등은 미 생산 공장을 통해 대부분 물량을 공급하고 있어 당장 관세 리스 넘버엔월복리 크에서 벗어난 상태지만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 국내에서 수출하는 일부 제품들은 장기적으로 관세 영향이 미칠 수도 있어서다.
미국 시장에서 가장 많이 수입하는 K뷰티업계는 당장 가격 인상 등의 움직임은 감지되지 않고 있다. 관세 인상이 수익성에 일정 부분 영향을 미칠 수는 있지만 구조적으로 이를 흡수할 여력이 아직은 충분하다는 분위기다. 화장품은 제품 특성상 수출원가가 최종 소비자가의 약 30% 수준에 불과해 관세 15%가 부과되더라도 즉각적인 가격 조정으로 이어질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것이다.
에이피알 관계자는 "관세 대응을 위해 가격 인상을 고려하고 있지 않다"며 "최근 매출 신장과 이익률, 향후 미국 시장 공략 등을 감안하면 가격 인상 필요성이 없다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다만, 업계는 관세 효과가 본격적으로 반영되는 시기를 10월 이후로 보고 대응방안을 마련중이다. 중장기적으로 마케팅 비용 축소나 프로모션 전략 조정 등 비용 구조 전반을 점검 중이다.
아모레퍼시픽 관계자는 "관세 부과에 따른 영향은 아직 크지 않다고 판단한다"며 "마케팅 비용 축소 등으로 대응할 수 있는 방안을 우선 검토하고, 가격 인상은 마지막 수단으로 고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ssuccu@fnnews.com 김서연 이정화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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